GitHub 목록 표시 인간.kr

나무위키 박제기

https://namu.wiki/

원본 페이지 보기

Hello, world!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유래3. 기타

[이미지]
아래 문서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Hello, World! 모음집.[1]

1. 개요[편집]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서적에서 맨 처음 소개하는 예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첫 번째 단계로 일종의 암묵적인 룰이 되었다.

2. 유래[편집]

1978년에 브라이언 커니핸과 데니스 리치가 쓴 "The C Programming Language" 교재의 첫 번째 예제가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이었고, 이것이 유명해지면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첫번째 예제로 굳어지게 되었다.[2][3]

사실 브라이언 커니핸은 예전에 자신이 집필한 책에서도 비슷한 예제를 낸 적이 있다. 오리지널은 대소문자나 띄어쓰기 등 모두 구분해 정확하게 "Hello, world!"이며, 프로그래밍 언어나 구현방식, 오타 여부에 따라 대/소문자, 쉼표나 느낌표가 조금씩 바뀐다.

main( ) {
 puts("Hello, world!");
 return 0;
}

The C Programming Language의 원본으로 당시 C가 아직 표준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의 문법과는 차이가 있다. 일단 가장 눈에 확 들어오는게 출력 코드에서 printf가 아닌 puts를 썼다.

#include <stdio.h>

main() 
{
    printf("hello, world\n");
}

TCPL 2판에서는 stdio.h 헤더가 include 되고 베프 printf()가 등장하고, Hello의 H가 소문자로 적혀있다. 느낌표도 없어졌다. 그리고, 부가 설명하기 귀찮은지 return 문이 사라졌다.[4]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ANSI C 문법에서 권장한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프로그래밍 할 경우는 위와 같다. 설명하자면 main 함수에 전달된 파라미터(매개변수)가 없으므로 void 를 명시하고, main 함수의 타입(자료형)은 int 로 명시해주고[5], int 함수이므로 종료시 return 0; 도 추가해준다. 다만, 이는 ANSI C 에서 권장하는 바이지 의무사항은 아니다. 이를 모두 생략하고 앞의 코드처럼 작성해도 컴파일은 가능하고 실행도 된다. 다만 컴파일 할때 수많은 경고(Warning)를 발생시킨다.

비주얼 스튜디오 등의 일부 프로그래밍 툴에서는 새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이 예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할 때 대부분 등장하기 때문에 The Hello World Collection이라는 사이트도 있다.[6]

프로그래밍 언어를 새로 배울 때만 보게 되는 게 아니다. 뭘 해도 처음엔 헬로월드 표시하는 것부터 만들고 보는 것이다. GUI프로그램을 하나 처음 만들어도 표시하는 것은 헬로월드, 3D 엔진을 하나 처음 만들어도 띄우는 것은 헬로 월드… 말 그대로 지겹게 볼 수 있다. 심지어는 기껏 예외라고 제시했던 Hadoop MapReduce마저 입력은 헬로월드이니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입력이든 출력이든 헬로월드는 꼭 따라다닌다.

때문에, 새로운 전자기기가 등장한 상용 OS나 펌웨어가 등장했을때, 이 보안을 뚫고 홈브루를 만드는 해커들이 제일 먼저 하는 것 또한 Hello, world!. 이것이 떴다면 그 기기는 루팅이 되어 커스텀 펌웨어를 올릴 수 있는 첫 단추를 꿴 것이다. PSP, 아이폰 등 홈브류 프로그램이 많았던 하드들은 전부 이 과정을 거쳤다고 할 수 있다. 사족으로, 보통 여기서 한 걸음 더 나갔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하는 일은 클래식 DOOM의 구동이다.

여기에서 코딩된 걸 보고 어떤 언어인지 알아맞히는 퀴즈를 풀어볼 수 있다. 본인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몇 종류나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한번 도전해 보자. 얼마나 알고 있냐지 잘알고 있냐가 아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코드 예제에 각 언어로 표현한 "Hello, world!"를 출력한 코드 예제가 있다.

3. 기타[편집]

  • 범프 오브 치킨이 부른 혈계전선 오프닝 제목도 여기에서 따 왔다. 심지어 뮤직비디오의 맨 처음에 무대 바닥에 C언어의 Hello World 예제가 깔린다(...).
  • Two Steps From Hell의 곡 중에 Hello World가 존재한다. # 댓글을 보면 프로그래머들이 파티를 벌이고 있다(...).
  • 엘브리사의 자기소개 메시지를 바꾸지 않았다면 처음에 설정되어 있는 멘트가 "헬로우, 월드!"이다.
  • Hello World의 Hello 에서 o만 빠지면 Hell World가 된다. 지옥문이 열렸다 2015년도 정보올림피아드 지역예선 문제 중 보기에 Hello World가 있어 수험생들 상당수가 골랐지만 정답은 Hell World였다.
  • 프로그래밍 언어 처리에서 Hello, world!가 있다면, 2D 그래픽 처리에서는 Lenna가 있다. 이미지 압축 알고리듬 예제를 공부한다면 지겹게 볼 사진. 그리고 3D 그래픽 처리에서는 스탠포드 토끼유타 주전자가 있다.
  • 스마트폰 팽이 게임인 Spin-Tops에서는 게임에 처음 접속하면 달성하게 되는 업적이 Hello World!이다.
  • C언어를 창조한 데니스 리치가 타계했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추모하면서 남긴 말은 Goodbye, world!였다.
  • fhána의 Hello!My World!! 뮤직 비디오에서 맞추고 있는 조각이 Hello World 코드다. #
  • 래퍼 허클베리피 가 MIC Swagger 시즌 2 진행할 때, 인트로 벌스에서 많이 언급하였다.

[1] 자세히 보면 몇 군데가 잘려 있다. 그나저나 뭔가 이상한 게 끼어있는데...?[2] 물론 예외는 극히 드물게 있는데, Hadoop MapReduce의 경우 첫 프로그램이, 어절의 수를 출력하는 WordCount이다. 그런데 이것마저도 입력 파일의 내용은 "Hello World"이다(…). 또한 일부 초보자를 위한 C언어 책은 Hello, World!가 아닌 한국어를 쓰거나 일단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제대로 된 간이 프로그램은 한 번 만들고 보라는 식으로 가르치는 경우도 있다. 혹은 컴퓨터가 아주 융통성이 없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printf없이 10+5;같은 것만 적도록 시키는 경우도 있다.[3] 함수형 언어들의 소개에도 언어의 본질이 아닌 부작용에 불과한 입출력을 다루는 "Hello World"가 아니라,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하는 등의 예시를 많이 든다. 또는 액션스크립트의 경우 프로그램 자체가 기본적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파생된 사실상의 게임 엔진이기 때문에 프레임 조작 메서드 정도로 시작한다.[4] C언어를 아니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하는 사람에게 return이 무엇인지 설명하려면, 한참 뒤에나 등장하게 될 함수가 무엇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그런 혼란을 없애고자 빼버린 것으로 보인다.[5] 다시 말해 정수형 int로 main 함수를 쓰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int는 integer(정수)의 줄임말이다.[6] 물론 C 언어보다 더 먼저 만들어진 FORTRAN이나 COBOL, BASIC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에는 애당초 Hello, world라는 구문을 출력하는 예제가 없었다. 하지만 이 구문이 유명해지자 요즘에는 언급한 오래된 컴퓨터 언어의 입문서에서도 볼 수 있다. 아희도 들어가 있다...